통합검색 검색 닫기

학부과정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DA002 면역학 (Immunology)
면역학 강의는 생물학 지식이 있는 학생들에게 면역학의 기초 개념을 가르친다. 이 강의는 약학대학 입학생을 대상으로 면역기능에 대하여 세포 및 분자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면역 분자, 세포 및 조직과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ADA022 해부생리학 (Human Anatomy and Physiology)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조직 및 기관에 대해서 파악하며, 인체의 구조에 대해서 개괄적인 이해를 갖도록 강의한다. 강의 내용으로는 세포와 소기관들의 구조, 인체 조직과 그의 기능, 세포생리학 등이 포함된다.
ADA031 약품분석화학 1 (Pharmaceutical Analysis 1)
의약품분석의 기본이 되는 의약품의 정량, 정성, 기기 분석 기초 이론과 원리를 이해시키고 그 응용에 대해서 강의한다.
ADA042 약품생화학 1 (Pharmaceutical Biochemistry 1 )
생체를 구성하는 물질과 이들의 생합성, 대사과정, 조절 메카니즘을 강의한다. 신약 개발을 위한 생체 현상과 생화학 전반에 걸친 기본 지식에 대해서 강의한다.
ADA051 약학통계 (Statistics in Pharmacy)
약학의 학문과 약학연구분야와 관련한 기초 생물 통계학을 이해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통계학적 지식을 얻고 궁극적으로 약학분야에 응용하고자 한다
ADA076 물리약학 1 (Physical Pharmacy 1)
물리화학적 원리와 기법을 약학에 활용하여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학문으로서, 강의 내용은 의약품의 물리적 특성, 용액 및 용액계의 평형, 제제의 안정성, 확산현상, 반응속도론, 약물의 설계법, 생체이용률, 약효발현, 의약품 제형 관련 특성 등을 광범위하게 포함한다.
ADA080 약화학 (Pharmaceutical Chemistry)
의약품의 구조와 합성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유기 화학을 강의한다.
ADA092 신경생리학 (Neurophysiology)
신경생리학은 신경계 질환의 병태생리와 약물치료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며, 외부로 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기관인 눈, 귀, 코, 입의 구조와 기능, 끝으로 신경계의 정상적인 활동을 유지시켜 주는 여러 신경전달물질 및 이온 채널의 기능에 관해서 학습한다.
ADA199 무기 및 방사성 의약품학 (Inorganic and Radiopharmaceuticals)
무기의약품과 방사성 의약품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질병에 따른 무기 및 방사성 의약품의 활용법에 대한 기초를 확립한다.
ADA201 약학실험 1 (pharmaceutical experiment 1)
이론에서 습득한 지식을 실제 실험을 통해 공부하고 특히 생체고분자를 다루면서 생화학 반응을 이해한다. 의약품의 정성과 정량에 필요한 기본적인 분석법에 대해서 다룬다.
ADA212 약사윤리와 진로 적응 (Ethics and aptitude program for pharmacist)
약학의 역사, 교육 및 연구 분야 진로 및 전망 등에 관한 개론 및 약사로서 갖추어야 할 윤리의식에 대해서 강의한다.
ADA223 상담지도 I (Comprehensive Counseling I)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전공, 학교생활, 고민상담등의 종합적인 상담을 통해 안정적인 학교생활 및 전공 설정 등을 지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
ADA006 병태생리학 (Pathophysiology)
약학 교육에 필요한 질병의 기본 원리와 메카니즘, 암 등 주요 질병들에 대한 병태생리 및 임상적 고찰에 대해서 강의한다. 이 강좌는 의사가 아닌 과학도가 의학과 연관된 학문을 전공할 때 필요한 질병의 기본적인 개념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ADA012 약품생화학 2 (Pharmaceutical Biochemistry 2)
ADA041 물리약학 2 (Physical Pharmacy 2)
물리화학적 원리외 기법을 약학에 활용하여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학문으로서, 강의 내용은 의약품의 물리적 특성, 용액 및 용액계의 평형, 제제으 안정성, 확산현상, 반응속도론, 약물의 설계법, 생체이용률, 약효발현, 의약품 제형 관련 특성 등을 광범위하게 포함한다.
ADA074 약품분석화학 2 (Pharmaceutical Analysis 2)
의약품분석의 기본이 되는 의약품의 정량, 정성 분석 기초 이론과 원리를 이해시키고 그 응용에 대해서 강의한다.
ADA181 의약분자생물학 (Biomedicinal Molecular biology)
의약분자생물학 강의는 분자생물학의 중심이론(Central dogma of molecular biology)을 심화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중심이론은 DNA가 전사(Transcription)를 거쳐서 RNA를 만들고, RNA가 해석(translation)을 통하여 단백질(Protein)을 만들어 생명 현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통칭한다. 따라서 DNA, RNA 그리고 단백질을 이해하는 것은 생명과학의 가장 작은 단위이며 근본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세포 내에서 약물의 타겟이 되는 단백질과 그 기능을 이해할 수 있는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분자생물학 강의의 목적은 생명 현상과 세포 내 단백질의 분자 수준의 이해를 바탕으로 약학 관련 역량을 높이는데 있다.
ADA189 바이러스학 (Virology)
바이러스학 강의는 3학점짜리 선택교과목으로, 생물학 지식이 있는 학생들에게 바이러스학의 기초 개념을 가르치며, 인간바이러스 질병에 대하여 공부한다. 이 강의는 약학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인간 바이러스의 특성, 종류, 질환, 치료 및 예방법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ADA195 약학실험 2 (pharmaceutical experiment 2)
의약품의 물리화학적 특성 평가를 위한 기초 실습과 의약품의 원료 물질인 저분자 화합물 합성 실습을 수행한다.
ADA196 약품기기분석학 (Instrumental Analysis)
의약품의 분석에 필요한 분광학 및 크로마토그래피법에 대한 기초이론과 약학에서의 응용에 대해서 다룬다.
ADA197 의약품설계학 (Retro-synthetic analysis of drugs)
저분자 의약품의 합성 전략 및 계획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과목이다.
ADA198 의약품합성학 (Synthetic Pharmaceutical Chemistry)
유기합성화학을 이용한 저분자 의약품의 합성을 배운다.
ADA221 전문직간 협력교육 I (IPE Foundation)
간호학과, 약학과, 의예과 학생들이 서로의 직능을 이해하고 함께 배우는 과정을 통해 전문직간협력 증진의 기초를 다짐.
ADA224 상담지도 II (Comprehensive Counseling II)
ADA030 약물학 1 (Pharmacology 1)
약물의 흡수, 분포, 대사, 배설 등의 일반적인 약물의 작용기전과 주요대사에 관하여 배운다.
ADA065 생약학 1 (Pharmacognosy 1)
생약학1은 천연 약초학을 기반으로 동물, 광물 등의 생약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 사례 이해를 목표로 하는 첫 번 째 수업이다.
ADA102 의약화학 1 (Medicinal Chemistry 1)
의약품 설계 방법과 의약품이 인체에 작용하는 기작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과목이다. 특히 의약화학은 화학, 생화학, 생리학, 미생물학, 세포생물학, 약리학 등의 학문 영역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한 매우 중요한 학문 영역이다.
ADA104 약품 미생물학 (Pharmaceutical Microbiology)
미생물의 일반적인 특성과 병원성 미생물의 분류, 형태, 대사, 증시과정에 대해서 강의하고 미생물의 유전과 면역의 일반 원리에 대하여 이해한다.
ADA120 향장품학 (Cosmetics)
의약품 이외의 향장품의 제조. 관리. 이용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ADA122 천연물의약품학 (Natural Product Chemistry)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동물, 식물, 해양천연물 등에서 유래 된 천연물 의약품에 대해서 다룬다. 각 천연물 유래 의약품의 역사, 화학구조, 생리활성, 생합성 과정, 화학적 특징에 대한 기본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ADA182 건강기능식품학 (Health functional food)
인구의 고령화와 더불어 현대인에게 가장 중요한 관심은 질환의 치료에서 예방과 건강관리로 전환되고 있다. 이를 식품의 3차기능인 생체조절을 통한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서 찾고자 다양한 건강기능식품들이 다수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 7월 1일부터 이들 건강기능식품의 약국 취급이 본격화 되었고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의 개정에 따라 약사는 신설된 ?위생교유규정?에 의거하여 규정된 교육을 필한 후 그 취급업소 신고를 하도록 되어 있다. 이에 따라 본 교과를 통해 건강기능식품의 고시형 및 개별인정형 성분, 그 기능과 특징, 적용 질환에 대해 배운다.
ADA184 약학실험 3 (pharmaceutical experiment 3)
약학실습 3은 약물학 실습 부분과 약학미생물학 실습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진행된다. 약물학 실습 부분은 약물을 동물에 투여 하는 다양한 방법을 습득 한 후 약물 (예: 항경련제, 통증 유발제, 항히스타민제제) 들이 실제 동물에게서 어떤 생리반응을 일으키는지 직접 확인해 본다. 미생물학 부분은 미생물학 기본 실험법을 실습하며, 미생물의 분류, 시험법 및 분자미생물학, 면역학, 항생물질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약품미생물학 강의와 병행 이수하여 강의에서 부족한 실습 부분을 보완한다.
ADA186 제제과학 1 (Pharmaceutical Sciences 1)
의약품으로서의 효과와 기능을 나타내는 우수한 제제를 만드는 기본적인 이론과 기술, 제제의 성질과 약효, 제형의 선택과 적용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ADA193 보건사회약학 (Social and Administrative Pharmacy)
의약품의 개발/생산/투약과정 등 의약품의 전 주기에 관련된 사회적 현상과 영향을 사회과학적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 분석 고찰하는 방법에 대해서 강의한다. 의약품과 약무를 둘러싼 사회적 이슈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보건사회약학의 기초 지식과 방법론을 소개한다.
ADA001 약물학 2 (Pharmacology 2 )
약물학1에 이어서 각 장기별 각론을 자세히 다룬다.
ADA033 생물약제학 (BioPharmaceutics)
약물의 물리화학적인 성질과 흡수, 분포, 대사, 배설의 생체내 약물동태의 원리 및 상관성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DA055 생약학 2 (Pharmacognosy 2 )
생약학2는 천연 약초학을 기반으로 동물, 광물 등의 생약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 사례 이해를 목표로 하는 두 번 째 수업이다.
ADA086 약물동태학 (Pharmacokinetics)
의약품의 생체내 이행과 동태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지식을 이해함으로써 약효발효과정을 정량화하고 객관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ADA103 의약화학 2 (Medicinal Chemistry 2)
의약품 설계 방법과 의약품이 인체에 작용하는 기작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특히 의약화학은 화학, 생화학, 생리학, 미생물학, 세포생물학, 약리학 등의 학문 영역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한 매우 중요한 학문 영역이다.
ADA136 심혈관계 질환 약물치료학 (Pharmacotherapy of Cardiovascular Disorders)
선택된 질환의 병태생리 및 임상적 소견을 이해하고 그 질환의 치료 목표와 약물 및 비약물적 치료법을 이해하며 결정된 약물 치료법의 이유를 설명하고 약물 복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약물-약물, 약물-음식물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하고, 부작용 및 상호작용을 최소화하거나 예방하는 방법을 계획할 수 있다.
ADA137 임상약학 해설 (Case Study)
임상에서 흔히 이용되는 검사실 검사의 종류를 알고 그 결과를 해석하며 검사 결과에 근거하여 특정 환자의 질병을 규명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ADA183 임상생화학 (Clinical Biochemistry)
과학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약물 표적분자가 등장하고, 이에 따른 새로운 작용기전과 효능을 갖는 의약품들이 하루가 다르게 개발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약물요법이나 치료법을 넘어서는 신규 의약학적 지식에 대한 약사로서의 이해 및 습득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교과에서는 새롭게 제시되거나 사용되는 신규 약물요법, 최근 이슈화 되는 감염증이나 식이요법, 의약분야의 새로운 발견, 등에 대해 토론하며 약학적으로 이해하고 검증하는 법을 익힌다.
ADA187 제제과학 2 (Pharmaceutical Sciences 2)
액제, 생물학적 제제, 약물전달제형 등 여러 제형의 의약품의 효과와 기능을 고찰하고 기본적인 제제학 이론과 기술, 각 제형의 성질과 제법 적용방식에 대해 습득한다.
ADA192 약학실험 4 (pharmaceutical experiment 4)
약학실험4에서는 면역학수업에서 배운 기초 개념을 실험실에서 수행함으로서 면역학 개념의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약제학의 이론과 기술을 실습을 통해 이해하고자 한다.
ADA203 약용식물학 (Medicinal Plants)
약용식물의 개론, 역사, 각론에 대해서 다룬다. 또한 약용식물이 의약품, 건강기능식품으로의 활용에 대해서 배우며, 약효성분이 되는 이차대사산물, 생약의 품질평가방법에 대해서도 다룬다.
ADA204 의약정보학과 커뮤니케이션 (Pharmaco-Informatics and Health Communication)
이 교과는 약사로서 근거에 기반한 의약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 문헌고찰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다룬다.
ADA208 감염미생물학 (Infectious Microbiology)
감염성 질환을 야기하는 미생물을 종류별로 진균, 세균, 바이러스 등으로 구분하여 이해하고, 그로 인한 질환 및 치료제를 학슴함으로써 임상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감염성 미생물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ADA222 종양 및 비처방 약료와 약국실무실습 (Chemo and NOnprescription therapy/Pharmacy practice)
1. 혈액암 및 고형암의 발병원인, 위험인자, 진단, 질병의 진행에 따른 임상증상을 이해한다. 2. 혈액암 및 고형암의 약물적, 비약물적 치료법을 각 질환에 대한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이해한다.
ADA115 지역약국 예비실무실습 (Introductory Pharmacy Practice Experiences)
지역 약국 실무 실습의 전단계 교육과정으로 실무실습 현장에서 예비약사로서 일할수 있도록 하기위해 사전에 익혀야 할 기본적 실무를 이수함을 목표로 한다.
ADA132 예방약학 1 (Preventive Pharmacy 1)
식품위생과 식중독 등 식품에 기인하는 질환의 발병기전과 질병 관리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고, 영양질환의 예방 및 치료, 건강 기능 식품의 유용성과 이의 활용성의 한계에 대하여 이해한다. 또한 각종 환경물질들의 생체특성, 독성 발현기전 그리고 해독방법, 화학 물질의 규제 및 관리 기법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진다.
ADA144 신경정신계질환 및 신장질환 약물치료학 (Pharmacotherapy of Neurologic & Renal Disorders)
ADA145 호흡기계 및 소화기계 질환 약물치료학 (Pharmacotherapy of Respiratory/Gastrointestinal Disorders)
선택된 질환의 병태생리 및 임상적 소견을 이해하고 그 질환의 치료 목표와 약물 및 비약물적 치료법을 이해하며 결정된 약물 치료법의 이유를 설명하고 약물 복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약물-약물, 약물-음식물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하고, 부작용 및 상호작용을 최소화 하거나 예방하는 방법을 계획할 수 있으며 치료효과의 향상을 위한 환자상담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DA150 임상약물동태학 (Clinical Pharmacokinetics)
약품의 생체내 이행과 동태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지식을 이해함으로써 약효발효과정을 정량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ADA171 의약품제조관리학 (Pharmaceutical Manufacturing)
GMP, 밸리데이션, 단위조작에 대한 이론과 실무역량을 다룬다.
ADA188 종양생물학 (Cancer Biology)
종양생물학 강의는 분자 및 세포생물학 지식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종양의 생물학적 병리학적 개념을 가르친다. 이 강의는 초반부에는 종양 발생과 관련된 분자 및 세포 생물학적 개념에 대하여 강의하며, 후반부에는 종양 치료, 예방, 진단과 관련된 주제들에 대하여 공부한다.
ADA200 제제과학실습 (Pharmaceutical Sciences Practice)
제형별 제조 및 평가에 대하여 실습한다.
ADA202 항암약물요법 및 일반의약품약물요법 (Chemotherapy and Nonprescription Pharmacotherapy)
항암약물요법의 교육과정은 아래의 교육목표로 구성된다. 혈액암 및 고형암의 발병원인, 위험인자, 진단, 질병의 진행에 따른 임상증상을 이해한다. 혈액암 및 고형암의 약물적, 비약물적 치료법을 각 질환에 대한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이해한다. 일반의약품 약물요법의 교육과정은 아래의 교육목표로 구성된다. 일반의약품의 성분, 사용량, 투여방법에 관해 철저히 학습한다. 다양한 질환 상태에 있는 환자들을 위해 가장 적절한 일반의약품의 사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일반의약품의 사용과 관련하여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약물, 건강기능식품, 음식물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고 환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ADA206 의약품 경제성평가 (Pharmaco Economics)
의약품의 건강보험 급여·상환 의사결정과 제약기업의 규제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경제성 평가 방식을 다룬다.
ADA209 감염질환을 위한 항생물질학 (Antibiotics for infectious diseases)
항생물질학은 항생제의 개발 역사, 작용기전, 화학적 특성, 임상 응용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ADA211 임상미생물학 (Clinical Microbiology)
최근 감염병의 양상이 다양하게 변화하고, 진단 및 치료 기술도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음. 이에 따라 감염병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소개하여 병원미생물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함.
ADA217 의료기관약국 예비실무실습 (Required Hospital Pharmacy Practice Experiences)
의료기관약국 실무실습의 전단계 교육과정으로 실무실습 현장에서 예비약사로서 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전에 익혀야 할 기본적 실무를 이수함을 목표로 한다.
ADA045 독성학 (Toxicology)
식품, 의약품, 환경 유래의 다양한 독성 물질의 독성 기전을 이해하고, 안전한 화학물질 사용을 위한 인체 위해성 평가를 이해함.
ADA107 생물의약품학 (Biopharmaceuticals)
분자생물학, 단백질공학, 면역학의 발달과 함께 생물의약품의 시장은 소분자 화학의약품 시장의 성장률을 2배나 앞지르는 상황이 되었고, 현재 인간 유전체 정보의 활용과 이에 따른 신규 약물표적 단백질 또는 유전자의 발견에 따른 새로운 생물의약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상황을 반영하여 생물의약품에 대한 총괄적인 개요, 각 의약품의 작용기전, 생물학적 특성, 임상 적용증 등에 대해 강의한다.
ADA109 예방약학 2 (Preventive Pharmacy 2)
ADA118 약업경영학 (Management of Pharmacy Practice)
약사는 약국을 개설하여 운영 관리해야 하고, 제약회사에서는 의약품판매를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우수한 의약품개발을 위해서는 의약품시장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본 장에서는 마케팅이론과 그 사례 학습을 통해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약국관리자로서 숙지하고 있어야 할 GPP, GSP를 학습하고, 약의 전문가와 경영자/관리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함양한다.
ADA121 동물용의약품학 (Veterinary Pharmaceuticals)
동물에 사용되고 있는 의약품에 대한 기본 개념, 종류, 약리학적 특징 등에 대한 내용을 포괄적으로 포함한다.
ADA140 한약제제학 (Herbal Medicine)
약학은 새로운 의약품을 창조하고 의약품의 효과적인 사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2000년 이상 사용되어 효과가 검증되었고 지금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한약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생약의 상호작용을 공부한다는것은 이에 부합하는 것이다. 모든 한약의 기본개념인 상한론의 기본골격을 확실하게 정립하는것이 목표이다
ADA147 감염성 질환 약물치료학 (Pharmacotherapy of Infectious Diseases)
ADA148 내분비계 및 류마티스 질환 약물치료학 (Pharmacotherapy of Endocrinologic/Rheumatologic Disorders)
ADA167 약전 및 품질관리학 (Pharmacopoeia and Pharmaceutical Quality Control)
국가 표준 규격서인 대한민국약전과 품질과학을 다룬다.
ADA174 약무행정실무필수실습 (Required Pharmacy Administration Practice Experience)
약사가 진출하게 될 전문분야와 관련된 행정의 기본이념, 이와 관련된 공공기관의 역할을 이해한다.이를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관련 공적기관의 조직과 업무, 법적 근거 및 약무행정에 관련된 업무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배운다. 또한 약무정책과 약무행정서비스의 시행근거인 법률제정, 시행, 평가과정 등을 이해해야 하며, 약사법 및 관련 법규에 대한 적용 및 이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우게 된다.
ADA190 임상면역학 (Clinical Immunology)
임상면역학 강의는 각종 질병관련 면역기능에 대하여 공부한다. 이 강의는 약학대학 졸업예정 학생을 대상으로 한 강의로 약사로서 알아야할 감염질환, 과민반응, 조직이식, 종양, 자가면역증, 면역결핍 등과 같은 각종 면역관련 질환의 발병기작 및 치료방법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ADA191 신약개발임상시험 (Clinical trial management )
이 강의는 약학대학생들에게 신약개발과정에 필요한 임상시험의 디자인, 실행, 분석 등의 주제들에 대하여 강의함으로서, 졸업 후 약사로서 신약개발 임상시험에 참여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가르친다.
ADA194 보건의약관계법규 (Health and Pharmaceutical Affairs Act)
약사로서 의약품의 조제 및 생산 등 약사 업무 전반을 규정하는 법 체계 및 법규에 대하여 이해하며 약사의 행위 자체가 법에 의하여 규정됨을 인지한다. 약사법,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보건의료기본법, 지역보건법, 국민건강증진법, 국민건강보험법을 숙지한다.
ADA213 의료기관약국 필수실무실습 1 (Required Hospital Pharmacy Practice Education 1)
의료기관약국 실무실습의 고정은 학생들에게 의료기관약국 약사의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약사로서의 태도 및 자질을 함양하게 도우며 의료기관약국 약사의 역활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ADA214 의료기관약국 필수실무실습 2 (Required Hospital Pharmacy Practice Education 2)
ADA215 의료기관약국 필수실무실습 3 (Required Hospital Pharmacy Practice Education 3)
ADA216 의료기관약국 필수실무실습 4 (Required Hospital Pharmacy Practice Education 4)
ADA218 제약산업 필수실무실습 (Required Field Practice in Pharmaceutical Plants 1))
산업현장의 GMP 적용에 대해 실습을 통해 체득한다. GMP의 Hardware software에 해당하는 내용을 이해한다. GMP조직의 구분, 역활, 책임에 대해 학습한다.
ADA219 지역약국 필수실무실습 1 (Required Community Pharmcy Practice Education 1)
지역약국 실무실습의 과정은 학생들에게 지역약국 약사의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약사로서의 태도 및 자질을 함양하게 도우며 지역약국 약사의 역활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ADA176 캡스톤 디자인 심화실습 1 (Advanced Capstone Design Practice 1)
약사직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도교수 지정한 뒤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약학 각 분야에 대한 심도깊은 실습을 250시간 실시한다.
ADA177 캡스톤 디자인 심화실습 2 (Advanced Capstone Design Practice 2)